독일 베를린 생활 블로그

독일 유학 입학 과정: 2. Uni-Assist 와 NC, VPD

2021-10-18

독일 유학 입학 과정 1에 이어 이번 글에서는 Uni-Assist와 NC, VPD점수에 대해서 이야기 해보려 한다. Uni-Assist 가입 방법은 너무 쉬우니 직접 할 수 있을 거라고 생각하고 하는 과정에 있어서 정보 위주로 글을 쓰겠다.

독일 유학(입학) 과정을 개괄적으로 다시 정리 하자면,

  1. Anabin 사이트에 가서 내 학교가 H+학교인지 확인
  2. Uni-Assist 가입
  3. Uni-Assist에 서류 제공(온라인 혹은 오프라인): 겨울학기 지원이라고 하면 5월 전에 필요한 서류준비 해 놓으면 마음 편함.
  4. Uni-Assist에서 VPD 점수 받기: 길면 2달 걸림.
  5. Uni-Assist를 통해 대학 지원: 지원기간 학교마다 다름. 관심있는 학교 체크 계속해야 함.
  6. Uni-Assist에서 내가 원하는 대학에 지원했다는 확인 이메일 옴
  7. 합격했으면 대학에서 입학허가(Zulassung) 이메일: 입학허가 받고 대학등록(Immatrikulation)까지 2-3주 기간 줌.
  8. 대학 등록 (Immatrikulation)

Uni-Assist란?

Uni-Assist 홈페이지 메인페이지

Uni-Assist는 EU 외의 국가의 외국인이 독일 대학교에 지원할 때 본인 국가에서 받은 교육을 독일 기준에 상응하는지 확인하고, 독일 대학교에 지원할 수 있는 점수인 VPD(Vorprüfungsdokumentation)를 제공한다.

각 대학교에서 각 나라의 교육 상황도 모르기도 하고 힘드니 Uni-Assist라는 곳에서 대학대신 대행해주는 거라고 보면 된다. 그리고 서류 진부를 Uni-Assist에서 확인해주니 나의 경우는 나중에 Immatrikulation(대학등록)할 때에도 다시 서류를 대학에 제출할 필요가 없었다. 여전히 대학에서 직접 지원서를 받는 곳도 있는 것 같긴한데, 외국인의 경우 대부분은 Uni-Assist를 통해 지원하는 것 같다.

  • 참고링크 : 우니아시스트 바로가기
  • 이 사이트를 가입하고, 지원기간이 되면 한 둘 학교들이 올라오기 시작한다. 2021년 겨울학기의 경우 2021년 5월부터 지원 가능했다.
  • 학교마다 학과마다 지원할 수 있는 기간이 다르니 항상 가고 싶은 학교 일정을 잘 체크해야 한다.

VPD(Vorprüfungs-dokumentation)란?

VPD(Vorprüfungsdokumentation)은 독일대학에 지원할 수 있는 변환점수로 가장 높은 점수인 1부터 4까지 있다. 보통 소수점 첫 째 짜리 까지 나온다. (두번째자리에서 올림, 점수가 작을 수록 높은 점수이니까..)

내 VPD 결과, 나는 5월에 받았다.

VPD 점수 계산 방법

  • VPD 점수 계산 방법 : 최대학점-본인학점/ 최대학점-최저학점 *3 + 1

예를들어 본인 학교가 4.5를 만점하고, 최저 인정학점은 1.0으로 할 경우이다. 그리고 본인 학점 4.1 이다. 간단히 대입 해 계산하면 된다. (4.5-4.1)/(4.5-1.0)*3+1 = 1.342… 인데 VPD 결과는 1.4 라고 나온다.

  • 최저 인정학점이 성적표에 언급이 안되어있을 경우 본인 학사지원처에 가서 알아와야한다.

한국성적 독일식으로 변환 예

앞에 부분이 한국 성적, 뒤에가 독일성적이다. (그냥 해보고 싶어서 해봤다. 예를 들어 4.5 만점, 최저 인정학점 1.0인 경우)

4.5~4.4 = 1.1

4.3 = 1.2

4.2 = 1.3

4.1 = 1.4

4.0 = 1.5

3.9~3.8 = 1.6

3.7 = 1.7

3.6 = 1.8

3.5 = 1.9

3.4 = 2.0

학사, 석사의 Ohne NC, mit NC

독일 대학에는 NC(Numerus Clasus)라는 제도가 있는데 입학 정원 수 제한이라는 뜻이다. Ohne NC학과라는 말은 대학에서 원하는 기본적인 서류만 갖춰진다면 다 합격할 수 있다는 말이다.

독일 대학에 지원하기 전에 많은 사람들이 “독일에서 원하면 대학은 다 들어갈 수 있다”고 그랬다. 이건 Ohne NC학과에 한한 말이기도 하지만 외국인인 우리는 Ohne NC 학과 조차도 독일어를 어느정도 이상해야 하는 상태여야하고 한국에서도 독일에서 인정하는 대학을 나와야한다.

Mit NC는 입학정원수 제한 학과인데 매년 mit NC학과가 되었다가, ohne NC 학과가 되는 과가 있기도 하고 항상 Mit NC인과가 있기도 하다. 그냥 인기있는 과를 생각하면 된다. 뽑는 기준은 외국인인 우리의 기준으로 Uni-Assist를 통해 받는 VPD 점수다.

각 학교 당 지원 가능한 수 제한

학교마다 지원할 수 있는 과의 수가 제한되어있다. 예를 들어 TU Berlin의 경우 Ohne NC과 1개, mit NC과 1개씩 지원 가능했다. 본인이 가고 싶은 학교에 정보가 있으니 살펴보자.

VPD 받기 위해 준비해야 하는 보통 서류

대졸 한국 사람이 VPD를 받기 위해서 준비해야하는 서류는 고등학교 졸업장(국문, 영문 둘 다), 고등학교 성적표(국문, 영문 둘 다), 수능성적표(영문), 대학 졸업장(영문), 성적표(영문), 독일어성적표(예. C1 hochschule), 여권사본

  • 보통 서류라고 한 것은 학교마다 영어점수를 요구할 수도 있고, 다른 조건 요구할 수도 있으니 본인이 가고 싶은 학교에서 요구하는 서류를 잘 찾아보자.
  • 참고 링크 : 우니어시스트 한국 서류 조건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