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일 베를린 생활 블로그

독일 취업비자 취득 방법

2020-01-19
스타트업

안녕하세요. 독일오리 입니다.
오늘은 간략하게 독일 취업 비자 취득 방법에 대해서 정보를 공유하려고 합니다.

경제도 안정적이고 워크-라이프 밸런스(work – life balance)가 존중 받는 나라, 독일에서 한번 일 해보고 싶은 생각을 해보셨나요? EU 시민이라면 간단하지만, 대한민국 국민이라면 독일에서 일 하기 위해 노동허가가 필요합니다.

직접 독일에서 취업을 하고, 여러번 외국 인력(비 EU) 고용해본 경험에서 생긴 지식을 나누고자 합니다.

무엇이 먼저지? : 취업비자 vs. 취업허가?

처음에는 조금 혼동 될 수 있습니다.
독일에서 취업 하겠다는 마음을 정했다면 가장 먼저 취업비자를 취득하고 구직활동을 해야지라고 생각하실 수 있습니다. 사실은 그 반대입니다. 취업 확정을 받은 후 고용계약서를 받고, 취업 허가를 신청하는 거라고 이해하는 게 쉽습니다.
일명 취업 준비 비자, 어학비자는 ‘노동 허가와는 별개의’ 체류 허가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취업비자가 없는데 고용 승락을 해주나요?

회사에서는 당연히 EU시민과 이미 노동허가가 있는 사람을 선호합니다. 사람을 어렵게 뽑았는데 독일에서 노동허가를 안내줄 수도 있기 때문이지요. 그러니 회사 입장에서는 EU 구직자를 선호할 수 밖에 없겠지요. 하지만 우리에게는 선호를 뛰어넘는 그 무엇인가가 더 있잖아요. 제 경우 뿐만 아니라 독일 회사에서 일 하는 대부분의 비 EU국가의 사람들도 처음에는 우리처럼 취업비자가 없었겠지요.

독일 취업 비자 = 노동 허가 + 체류 허가

다시 독일 취업비자로 돌아오면, 독일에서 취업 비자를 신청한다는 의미는 노동허가와 체류허가를 신청하는 것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하지만 보통 동시에 신청하게 되어 있어 하나의 취업 비자로 생각할 수 있습니다. 또한 EU 블루카드(EU blue card, Blaue karte) 제도는 노동과 체류 허가를 동시에 다루고 있어 하나로 볼 수도 있습니다.

EU blue card 정보

독일회사

신청 자격은?

위에 EU blue card 정보 사이트에 들어가서 본인이 해당되는지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간략하게 설명하자면, 들어가게 될 회사의 고용계약서가 기본적으로 필요합니다. 그리고 보통의 경우 대학 학위, 그리고 ‘그 학위와 일치하는 직종에 취업’을 해야합니다. 그리고 일정량 이상의 주간 노동 시간과 임금이 만족되어야 합니다.

주한독일대사관 취업 비자 안내

Tip: 내가 공부한 것과 현재 하고 있는 일이 다른 경우 노동허가가 취득이 불가능할까요?
아닙니다. 조금 어렵지만 가능합니다. 변호사를 통해서 무사히 허가를 받는 경우가 있습니다.

가장 쉽고 빠른 독일 취업비자 취득 방법: 블루카드

독일취업비자를 검색해보셨다면 블루카드 많이 들어보셨을 겁니다. 영주권을 빨리 받을 수 있는 장점이 있는 것으로 유명 합니다만. 제가 이야기 하고 싶은 것은 블루카드 외에는 회사가 고용 승락을 했다고 해서 독일에서 곧바로 그 사람에게 노동허가를 주지 않는다는 겁니다. 그런 의미에서 블루카드가 가장 쉽고 빠르고 간단하게 독일 취업비자 취득 방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