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일에서 개발자로서 기대할 수 있는 연봉 수준은? 허니파트 구직구인 사이트에서 2023년 독일 연봉 평균을 공개했다. 표를 보고 연차와 개발 직군에서 자신이 받을 수 있는 금액을 확인 해보자.
2만8천개의 데이터포인트에서 분석된 2023년 독일 연봉 분석이 발행이 되었다. 2022년에 비해서 약 1.5% 증가하였는데, 2021-2022년 증가폭 보다 작아졌다.
간단히 평균을 보면 6만 유로 중후반이다. 당연히 개발 직군과 연차 그리고 회사에 따라서 다를 것이다. 그리고 평균 값이기 때문에 실제 받을 수 있는 연봉과 다를 수 있다. 하지만 대략적으로 연봉을 확인하기에는 잘 나와 있다. 한국의 연봉과 비교해서 비슷하거나 많더라도, 세금과 연금 등으로 나가는 것이 많이 때문에 실수령액은 많이 작을수도 있다.
포지션별로 연봉은?
포지션 별로 프런트엔드의 경우 적은 편이다. 2년차 경력의 경우 5만 유로 중반이다. 당연히 테크 리드가 연봉이 높다. 백엔드의 경우 프런트엔드 보다 높다. 여기서 자신의 경력을 가늠해서 독일에서 기대 연봉을 예상할 수 있다. 경험상 년차의 경우 실제 얼마나 일을 했는가도 중요하지만, 고용하는 입장에서 바라보는 경력과 실력으로 볼수 있기 때문에 생각보다 작거나 더 높게 받을 수도 있다.
데브옵스의 경우 가장 높은 주니어 평균 연봉을 보였다. 포지션의 경우 벡엔드 인터뷰가 35%으로 제일 많았고, 다음으로 풀스택 31% 그리고 프런트엔드가 24.7%로 나타났다.
출신 지역과 언어도 평균 연봉에 변수로 작용했다. 위에 표를 보게 되면 EU출신인가 아니면 EU 밖에서 왔는지 따라서 연봉의 차이가 나타나는 것이 보인다.
도시별로 연봉은?
도시 별로 연봉을 보게 되면 보통 뮌헨의 연봉이 높은 편인데 의외로 베를린이 높게 나타났다.
가장많이 요구되는 테크 스택은?
자바스크립트가 22%으로 가장 높았다.
**모든 자료 출처는 Honeypot. 2023년 독일 연봉 리포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