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일은 일요일과 공휴일에 슈퍼마켓, 드럭스토어 등 상점은 다 닫는다. 열면 불법이다. (레스토랑은 연다)
이건 뭐 아주 유명하다. 근데 가끔 휴일이 겹쳐서 이틀 연속해서 닫게 되거나 삼일 연속해서 닫게 되는 날이 있다.
당연히 미리미리 사면 문제가 되지 않지만, 사 놓은 줄 알고 있었던 버터가 없어 나도 일요일에 아래 리스트에 있는 슈퍼마켓 중 한 곳을 방문한 적이 있다.
그런 일이 생긴다.
아래 리스트는 1년 365일 열려있는 슈퍼마켓이니, 혹시 일요일이나 휴일에 급하게 구해야하는 식료품있다면 구입하시길.
주말에 관광을 오는 외국인들을 위해 주말에도 슈퍼마켓이 여는 곳은 필요하니, 토의와 필요에 의해 열게 된 것 같다.
모두 다 역 근처에 있다.
일요일과 공휴일에 여는 슈퍼마켓 리스트
- Hit Ullrich am Zoo (Charlottenburg)
- Edeka im Bahnhof Südkreuz (Schöneberg)
- Edeka im Bahnhof Friedrichstraße (Mitte)
- Rewe im Hauptbahnhof (Mitte)
- Denn’s im Bahnhof Gesundbrunnen (Mitte)
- Rewe am Ostbahnhof (Friedrichshain)
- Penny am Ostbahnhof (Friedrichshain)
- Edeka im Bahnhof Lichtenberg (Lichtenberg)
- 주소는 구글맵에서 입력해 보세요.
참고로 일반 슈퍼마켓도 일요일에 열기도 하는데… 1년에 8번 까지 날짜를 정해서 연다.
일요일에 열게 될 경우 상점들은 13시부터 20시까지 열게 되고 보통 베를린에 행사가 있을 때 연다. 체크해 보시길.